시민사회론에 있어서 헤겔이 차지하는 위치는 바로 근대의 역사성에 대한 인식, 즉 시민사회를 역사적 범주로 인식한 데에 있다. 그의 이론이 현대 시민사회론의 구성에 있어서 이론적 밑바탕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까닭도 바로 이점이다. 헤겔 시민사회론은 일차적으로 인간을 욕망 존재로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결할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헤겔에 있어서 학문(Wissenschaft)이란 이념의 학문(Wissenschaft der Idee)인데, 이는 즉자 대자적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논리의 학(Wissenschaft der Logik), 그 타재에 있어서의 이념의 학문으로서의 자연 철학, 그 타재로부터 자기로
헤겔이 부르주아적 변혁기를 하나의 역사적으로 필연적이고 합법칙적인 경과로서 기초지울 수 있는 가능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명백하다.
헤겔의 역사철학이 이성의 이념을 인간적인 행위와 활동의 원리에 결합시킨 것이다. 그는 이성적인 것이 다름 아닌 인간의 행동을 통해서만 실현된다고 하는
헤겔과 셸링이 칸트와 달리 예술철학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조원 박상은의 의견
이처럼 18세기 말 경 독일에 예술철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성과 인본주의이다.
근대이념(근대성)의 특징은 정신과 경험의 이분법적 분리로서, 자연히 양자의 통일을 위한 노력이 수반된다. 미학 역시 이러한 통
이념으로 전화한다. 절대이념은 순수 논리의 영역에서 자기를 외화하여 자연으로 전화하고, 다시 정신으로서 그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정신의 발전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그중에도 가족, 국가, 종교 마지막으로 철학이며 철학은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절대정신으로서 헤겔에 와서 나타난다. 이것이 헤
헤겔의 사고 방식은 마르크스주의를 오염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우선 헤겔식의 사고는 세계의 복합적인 모습을 하나의 단순한 원리나 본질을 통해 설명하려는 본질주의 내지 환원주의의 경향을 갖고 있다고 알튀세는 보았다. 그래서 헤겔에서의 본질, 즉 '정신'이나 그 정신의 이념이 구현
헤겔주의
제임슨은 주체에 의해 객관 세계 전체를 인식하려는 독일의 변증법적 전통에 토대를 두면서, 사르트르에 대한 박사논문이나 예일대 프랑스학과 7년 재직의 경력에서 보듯 프랑스 문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포스트구조주의의 도전을 철학적으로 감당하면서 현대의 문화현상 전반
이념으로 보는 철학을 형이상학이라고 한다.
그러나, 계몽주의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이성은 교회와 종교에서 벗어나 자연에 기초하게 되었다. 인식, 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에서만 찾는 경험주의가 발달하였다. 따라서 힘과 질료는 새로운 근본 개념이 되었고, 자연사(自然史)는 신 없이 인과
- 역사진행을 정신과 이념의 작용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사고형식이다. 이 사고는 물질에 대립하는 관념이 존재하며, 이것은 영혼, 정신, 의지 등으로서, 인간에 대해서는 세계의 근거이자 조건이라는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것이다.
헤겔은 모든 것이 정신의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헤겔은 나중에 하나의 유명한 철학적 명문구가 된 말로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요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라는 것을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자주 현실주의라든가 이상주의라든가 하는 말이 쓰여지곤 한다. 전자는 현실이야말로 가장 확실한 것으로서 이상이나 이념, 따위는 환상